Naver Cloud Platform Certified Professional
Naver Cloud Platform Professional 취득
지난 10월 20일에 NCA 자격증을 취득한 후 딱 한달만에 NCP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NCP 자격증은 200번으로 분류되는 Overview, Compute/Storage 과목, 202번으로 분류되는 Network/Media, Database/Management/Analytics 과목, 207번으로 분류되는 Troubleshooting 과목으로 총 3과목을 모두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과목은 NCA와 마찬가지로 과목당 60문제를 60분만에 풀어야 합니다. 6월 이전에는 필기와 실기가 혼합된 형태였지만 6월부터는 비대면 온라인 시험으로 모두 전환되어 필기로만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저는 이 사실을 모르고 간단한 프로덕트 페이지만 보고 실기(핸즈온) 위주로 공부를 했었습니다.
시험 일주일 전에 이 사실을 알게되어 부랴부랴 사용 가이드 – HOME (ncloud-docs.com) 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시험응시는 200번 11월 17일, 207번 11월 18일, 202번 11월 23일에 하였고 시험 접수하고 나서 한달도 안되는 다수 짧은 시간에 시험을 보게 되어 학습시간이 길지는 못했습니다.
게다가 여러 이슈가 겹쳐 11월 3일부터 휴직을 하고 병원 치료를 하게 되어 실제 공부 기간은 2주 정도밖에 안되었기 때문에 아주 힘겹게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
합격 후기
간략하게 얘기드리자면 사용가이드만 외운다고 통과 할 수 있는 수준의 시험이 아닙니다. 실습을 직접 해보아야만 알 수 있는 문제들도 많이 나옵니다.
또한 리눅스, 윈도우, 네트워크, DB 등에 대한 기본 지식에 관한 문제들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인프라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 시험이기 때문에 검색하면서 풀 생각하시는 분들은 검색하면서 풀 수 있을 정도로 시간 여유가 있는 난이도는 아니라고 얘기 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경우 가장 난이도가 높았던 시험은 202번입니다.
특히 미디어 관련 문제가 많이 나왔는데, 미디어쪽은 가이드를 제대 보지 않은 것도 있지만 실습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문제들도 꽤 나왔기 때문에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주변 분들중에 가장 궁금했던게 207번 트러블슈팅 과목인데, 해당 과목의 경우 실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혹은 다른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상식적으로 알 수 있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또한 ping, traceroute, nmap 등 주로 사용하는 툴들에 대한 맨페이지를 숙지하면 누구나 풀 수 있을정도로 난이도가 낮은 편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난이도는 207 하, 200 중, 202 상 정도로 생각됩니다.
클라우드 자격증을 목표로 하시는 분이라면 클라우드 기본 지식과 인프라에 대한 기본지식까지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자격증을 추천 드립니다.